[세종규칙 한글] 참 신기하고 오묘한 한글 학습법!

 


---2016.2월부터 교사용 PPT 책자료를 무료 보급하면서 나타난 애독자는?
1. 학습 대상 - 유치원생, 초등 1학년, 한글 해득 부진 2~4학년 초등생, 특수아동과 청소년, 비문해
--어르신, 결혼 이민자, 외국인
2. 지도자- 학부모, 초등교사, 특수교사, 문해교사, 한국어교사(다문화), 재외 한국어학교와 한글학교
--교사, 세종학당교사 등 한글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려는 사람들은 아주 다양하다.

--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은 한글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교재가 없다는 것이다.
시중 서점에도, 유치원과 초등에도, 대학에도 그 어디에도 없다고 한다. 뒤 늦게 교육부에서 깨닫고 2017년부터 초등 1학년에 45시간의 교육과정과 한글 익힘 교과서를 만들어 지도한다고 밝혔다.
이 얼마나 다행이면서 부끄러운 일인가!
초등 1학년에 익힘 교과서가 나온다 해도 훈민정음에 바탕을 둔 책일까? 의문이다.
--각 대학에서 유명한 교수들이 만들어 출판하고 있는 책들은 다 무엇인가! 한글교육은 뒤로 하고 한국어를 문법 위주로 만들어 출판하고 있으니 한국어가 얼마나 어려울까?
한글을, 한국어를 처음 배우려는 사람한테 문법이라니 얼마나 어려울까? 조사가 어쩌고, 명사가 어쩌고한글도 모르는데…….
--A학부모는 시중에 한글 학습지 20~30권 세트로 나온 책을 다 보아도 8살 아이 한글교육을 실패했다고 한다. 또 B학부모는 시중에 나와 있는 유아한글로 조금씩 하고 있는데, 전부 다하려면 책이 거의 30권 가량돼서 아빠도 지치고 애도 지치고, 과연 이렇게 많은 책이 필요한 지 의문이 든다고 한다.

--훈민정음 해례본에서
  
 
한글은 수학처럼 규칙이 있고 정확하며 바둑판처럼 체계를 갖춘 과학이라고 했습니다.
이러한 규칙을 이야기를 통해 느낌으로 발견하고 읽으면서, 외우지 않고 사고력을 키우며 익히는 방법입니다. 자모음 결합할 때 생성되는 음가와 발음규칙을 느낌으로 발견하고 읽으면서 한글을 익히는 총체적이고 융합적인 방법을 적용한 대한민국 최초의 한글 교과서입니다.
--현재 상용 한글은 2500자 내외라고 합니다. 이 많은 글자를 암기력이 부족한 사람이 잘 외울 수 있을까요? 낱말을 외워서 배우는 한글은 잘 잊어버리지요. 특히 겹받침 글자는 더욱 어려워합니다.
--한글 학습 방법은 외워서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. 수학처럼 규칙을 느낌으로 발견하여 익히다 보면 어느새 알게 됩니다. 규칙을 알면 잘 잊어버리지 않지요. 그 규칙이 중고 대학에 가서 문법으로 전이되고 발전하여 국어가 더욱 쉬워집니다.
그러므로 한국어도 쉬워지지요. ㅎㅎㅎ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이해력도 좋아져 학력이 향상되고 한자 병기 문제도 해결된다는 점, 참 오묘하고 신기한 한습법이지요.

학습 대상 - 초등 1학년 중심(유치원, 다문화 결혼 이민자와 자녀, 어른, 외국인 등 누구나 )
체계적인 [세종규칙 한글] 인터넷 웹자료 = http://www.hangeulstudy.com
[세종규칙 한글] 책소개 = http://www.hangeulstudy.com/video/2016.htm
[
세종규칙 한글] 연구소 : http://cafe.daum.net/v1732
연구소장
장 덕 진

닿소리, 홀소리(자모음) 결합할 때 생성되는 음가와 발음규칙을 느낌으로 발견하고 읽으면서
한글 익히기 -
2가지 규칙만 알면 모든 글자를 스스로 모두 배울 수 있다.

  
아주 쉽고 간단하다. 그러나
1단계부터 8단계 끝까지 전체를 보지 않으면 어렵다.
  
2가지 규칙과 음가 발견(교사-학부모용)


2가지 규칙과 음가 발견(학생용)
자모결합(닿홀결합) 음가발견(정확한발음) 한글탄생(한글익힘)